본문 바로가기

일이 놀이가 되다 /학습과 조직에 대한 통찰

[논문] 성인학습을 촉진시키는 성인교육자의 역할

 

○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 인한 개인의 행동 역량(Behavior capability)

: 지식의 획득이 곧바로 인간 행동의 변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님, 한번도 일어나지 않을수 있고 오랜시간을 두고 서서히 일어날 수도 있음.

○ 교육 실천(Practice)에 있어 성인학습을 보는 성인 교육자의 관점은 다양,

: 학습자를 보는 철학적 가정은 교수-학습 교류과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1. 인본주의

ㅇ 학습자를 자신의 필요와 목적을 스스로 깨닫고 자기주도적 학습에 임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동기 충만한 존재로 인식

ㅇ 경쟁보다 협동 강조, 자아평가를 의미있는 것으로 인식

ㅇ 교육은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책임을 가짐

ㅇ 교육자의 역할은 지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습자와의 상호협력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해 학습이 일어나도록 도와주며,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필요를 깨우치도록 도와주며, 목표를 달성해 나가도록 이끄는 ' 촉진자 (Facilitator)' 역할로 인식

ㅇ 교육방법 : 집단토론법, 소집단 프로젝트, 팀중심 교육방법 , 인카운터 집단 기법 (Encounter Group)

 

2. 행동주의

ㅇ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환경, 학습자의 의지가 아님 (학습자는 수동적 존재)

ㅇ 교육자의 역할 : 학습에 바람직한 환경 제공, 학습을 이끄는 자극 선택, 바람직한 행동 장려,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억제 지시

ㅇ 교육방법 : 능력 중심 수업, 강화 학습, 프로그램 학습, 게임과 시뮬레이션

 

3. 사회적 학습 전통

ㅇ 학습은 근본적으로 사회적 과정 , 성인은 자신의 직접경험 뿐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성공적으로 변화시킨 타인을 관찰함으로 학습

ㅇ 사람들 사이의 교류를 통해 지식과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장려

ㅇ 교육방법 : 시범, 도제, 개별지도, OJT

 

4. 인지주의 전통

ㅇ 학습자는 사고함과 행동함에 있어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

ㅇ 교육자의 역할 : 인지적 학습이 성공적으로 촉진될 수 있도록 환경 마련, 호기심 유발, 적절한 교재와 피드백 제공

ㅇ 교육방법 : 은유, 인지지도(Concepy Mapping)

 

5. 비판적 반성 전통

ㅇ 학습은 단지 새로운 지식의 첨가나 행동의 변화가 아닌 기존 가치 체계의 변화

ㅇ 교육자의 역할 : 비판적인 분석가, 비판적 반성의 자극자

ㅇ 교육방법 : 초점 그룹 탐구(Focus Group Inquiry), 비평적 토론, 언어분석, Action learning, Imagine the Future, Scenario Building

 


[참고문헌]

손주영 (1999). 성인 학습을 촉진시키는 성인교육자의 역할,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5, 117-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