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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 놀이가 되다 /학습과 조직에 대한 통찰

경영학과 교육공학


학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이제 대학원에서 교육공학을 공부하고 있는 내게,
아주 좋은 시사점을 안겨주는 논문을 발견하였다.

그것도 지도교수님이신 송영수 교수님께서 삼성 인력개발원 재직 시절 기고하신 논문.

경영학과 교육공학의 지금까지의 시대적 흐름, 융합과 연결점,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었다.

논문을 찬찬히 읽다보니 교수님께서 평소에 자주 사용하시던 용어들이 반복되어 등장해, 마치 교수님의 오프라인 강의를
듣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꼭 교육공학을 공부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기업에서 HRD를 담당하는 사람이라면 경영학과 기업교육(HRD)의 시대적 흐름과 패러다임 전환을 이해하고
지금같은 지식정보화 시대에 비즈니스와 기업경영의 변화에 따른 HRD의 역할을 고민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1.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2. 경영학과 교육공학의 시대별 주요 관점 비교



3. 시대별 경영과 교육의 주요개념 비교




[참고문헌]

송영수 (2000). 경영학과 교육공학 : 경영환경 변화 속의 경영과 교육의 접목. 교육공학연구, 16(3), 183-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