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 HR insight 에 직원의 몰입을 위한 평가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었다.
몰입, 특히 직무몰입은 사실 여성리더십 이전에 대학원 내내 내가 관심있게 살펴보던 분야이다.
일터에서의 학습이 성과로 연결되기 위해선 결국 구성원이 각자의 업무에 몰입하여 이것이 곧 조직의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하고, 개인은 일을 통한 행복감을 느껴야 할 것이다.
학습-몰입-성과-행복의 선순환이 조직내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HRD담당자의 역할이지 않을까.
HR insight에는 지난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킴 나이먼 북텍사스대학 교수의 직원 몰입 측정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 몰입 평가의 기본 측정 도구
1. 탈진(Burnout) : 몰입의 반대개념으로 봄
▶ MBS-GS (Maslach-Burnout Inventory General Survey) : 탈진툴에 기반한 몰입 측정도구
구분 |
샘플 아이템 |
냉소(Cynicism) |
과연 내가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겠다 |
소진(Exhaustion) |
하루 일과가 끝나면 모든게 빠져나간 느낌이다 |
전문적 효과성(Professional Efficacy) |
나는 그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
▶ UWES(Utrecht Work Engagement Scales) : 9개 or 17개 아이템 구성 버전 있음, 공통적으로는 몰입, 헌신, 활력 척도로 구성
구분 |
내용 : 샘플 아이템 |
활력(Vigor) |
에너지의 수위 : 아침에 일어나면 일을 하고 싶다 |
헌신(Dedication) |
적극적으로 열의를 다하는 정도 : 나는 일을 즐겁게 한다 |
몰입(Absorption) |
일에 완전히 전념하는 것 : 나는 스스로 강하게 느껴지고 활력이 느껴진다 |
2. 다차원적 도구(Multimensional) :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 측면에서의 몰입도 측정
3. 니즈 만족도(Needs Satisfaction) : 유의성, 안정성, 가용성 세가지 요소로 측정
▶ 심리적 몰입(Psychological Engagement)
구분 |
샘플 아이템 |
인지적 |
내 일이 나를 정말 몰입시켜 나머지는 다 잊게 한다 |
감성적 |
내 일에 온 마음을 다한다 |
물리적 |
나는 많은 에너지를 이 직무 수행에 투여한다 |
- 최근에 나온 툴 : JES (Job Engagement Scale) : 인지적, 감성적, 물리적 틀을 사용하는 다차원 툴에 기타 수단을 이용해 보강한 것
※ 한국기업 연구 사례
◎ 사용된 툴
- Nimon 직무인지(Work Cognition Inventory)
- Rich 직원몰입(Employee Engagement)
- Zigarmi_Nimon 직업의도(Work intention inventory)
→ 총 8개 scale, 각 5개 아이템, 총 40개 아이템
구분 |
샘플 아이템 |
자율성(Autonomy) |
나는 나의 판단력을 행사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다 |
협업(Collaboration) |
협력이 경쟁보다 개인 간에 더 중요하다 생각한다 |
동료들과의 연결성 (Connectedness) |
내가 동료들과 상당히 보람있는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
리더와의 연결성 (Connectedness with Leader) |
리더나 상사가 강압적이지 않고, 협력적인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 |
분배의 공정성 (Distributive Fairness) |
내가 노력한 만큼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피드백 (Feedback) |
내가 근무성과 등의 정보를 다양한 출처를 통해 받을 수 있다 |
성장 (Growth) |
내가 몸담고 있는 직무환경이 학습, 직무, 커리어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
유의미한 직무 (Meaningful work) |
내 일은 중요하고 가치 있고 조직 내에서나 외에서나 의미가 있다 |
박사과정 때는 학습과 직무몰입, 성과와의 연결에 대해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연구를 해보고 싶다.
'일이 놀이가 되다 > 학습과 조직에 대한 통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디자인 (0) | 2013.11.25 |
---|---|
2013 세계 성 격차 보고서 (0) | 2013.10.25 |
여성리더_우머노믹스 (0) | 2013.09.14 |
2013 ISPI 컨퍼런스 내용 (0) | 2013.08.09 |
Ken Robinson: Bring on the Learning Revolution (0) | 2013.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