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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 놀이가 되다 /배움을 나의 글로 옮겨보기

조직학습

 

이것이 바로 대학원의 학습이다?!

 

지난주에 열폭(?)하셨던 Y교수님의 반의도적(?)인 전략으로 인하여 우리 클래스는 의도된대로(?) '조직학습화'되었다.

 

의도되었던 의도치않았던 간에 '조직학습화' 되어서 바라본 '조직학습'의 근간과 이론은 실로 놀라운 통찰력을 담고 있었다.

 

놀라운 통찰력을 담은 Argyris의 이론과 교수님의 깊은 해석과 의미가 돋보인 디브리핑.

 

지난주에 펄스터디에 다루었던 언리더십의 알파이론 및 베타이론의 내용과도 연계점이 있다.

 

HRD적으로 많은 시사점이 있는 오늘의 수업시간이었다.

 

 


 

 

#

Single Loop Learning (Model 1)

 - Negative Feedback

 - 지배가치 강화

 - 조화, 안정, 균형, 현상 유지

 - 결자해지식 업무 지시

 - 언즉손 (말을 하면 즉시 손해다?)

 - ~에는~가 있다 (Ex. 다양한 모양의 선풍기 날개, 음식 메뉴)

 - Routine

 

Double Loop Learning (Model 2)

- Positive Feedback

- 지배가치 전복, 변화, 문제제기, 재해석

- 긴장, 갈등, 혼돈

- 공동체적 책임

- ~에는 ~가 없다 (Ex. 날개없는 선풍기, 날씨에 따른 메뉴 선정 음식점 / assumption에 의문 : 조용한 호수의 물결)

- Frame, Mental Model, Paradigm

 

# '백마리째 원숭이 현상' : 관행 답습 유지

 

# '공명 현상' : 시공간이 멀리 떨어져있어도 정당한 진리가 퍼져 나가는 현상

  - 한개인의 조직습관이 조직전체로 공명 현상이 일어남

  - 101마리째 원숭이를 어떻게 만들것이냐? - HRD 역할

  - SNS Network : 공명의 장 확산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집단의 창의성'

 

# Ritual : 의도적으로 매일같이 반복하는 습관, 조직/개인

  - 인생이 행복하려면 ritual이 있어야 한다.

 

# Ritual의 구조화, 집단화 : Habitus - 한공동체 내에서 어떻게 ritual화 되는지.

   :  조직학습-ritual-Habitus

   :  특정집단에서의 공유, 메커니즘, 방해요인 --> 연구 해볼만 함

 

# 학습 이슈 : 현실적 문제의 해석 방식 공유

 - 희석, 탈색을 잡아내는 공동체적 움직임 - 집단적 통찰력

 

# 문제인식과 충돌이 일어나야 한다!

  - Ritual의 세속화, 습관화, 관성화 지양

  - 다른 것을 가지고 와서 끌어 붙여보자.

 

# 느낀다 / 느낄 수 있다 -

  - 아름다움(앓음다움)을 느끼는 능력 : 심미적 감수성

  - 인은 관계속에서 일어남

  - 측은지심 : 남의 아픔이 곧 나의 아픔

 

  -> 조직학습 : 그 아픔을 치유하는 과정에서 내가 느끼고 생각했던 것들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과정

 

# Model 2 : 규범과 가치, 정체성을 매번 바꾸는 것은 아님 - '가치'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

 

 

# Single Loop / Double Loop Learning을 방해하는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