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을 풍성하게 /읽고-

왜 일하는가

 


왜 일하는가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출판사
서돌 | 2010-03-2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성공을 꿈꾸는 당신, 왜 일하는가?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3대 ...
가격비교

 

#. 오랜 시간 자기 일을 올곧게 지켜오면서 마음을 갈고 닦은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인격의 무게감.

   나는 그런 사람, 그런 인격과 마주할 때마다 숙연해진다.

 

 

#. 물질은 불에 가까이 대면 타는 가연성 물질, 불에 가까이 대도 타지 않는 불연성 물질, 스스로도 잘 타는 자연성 물질이 있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가연성 인간은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받아야만 행동하고, 불연성 인간은 좀처럼 불타지 않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불씨까지 꺼드려버린다. 이에 반해 자연성 인간은 스스로 행동으로 옮긴다.

 

   어떤 일이든 그 일을 이루어내려면 스스로 활활 타올라야 한다.

   스스로 타오르기 위해서는 왜 그 일을 해야 하는지 이유가 분명하고, 자신이 하는 일을 더없이 좋아해야 하며,

   그 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확고해야한다.

 

 

#. 위대함과 평범함의 차이는 결국 마음가짐과 노력이라는 1퍼센트에 달려있다.

 

 

#. 나는 항상 목표를 세울 때는 '자신의 능력 이상의 것'을 설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능력으로는 절대 될 것 같지 않아 보이는 목표를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달성한다'고 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미래의 한 시점'에 목표를 맞춰, 현재 자신의 능력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궁리한다.

  

   나는 이것을 '미래 진행형으로 생각한다'고 표현한다.

 

 

#. 인간의 능력에는 절대치란 없다.능력은 언제나 미래 진행형이어야 한다.

   도달해야 하는 미래의 한 지점에서부터 역산하여, 현재 자신의 능력을 감안해 능력을 어떻게 키워 나갈지 궁리해야 한다.

   그 미래의 한 지점, 즉 도달해야만 하는 목표는 항상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의 120퍼센트,

   130퍼센트 앞선 장소에 놓인 허들이다.

 

 

#. 유의주의(有意住意)란 뜻을 가지고 뜻을 기울이라는 의미로,  

   목적을 가지고 진지하게 의식과 신경을 대상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유의주의는 어떤 상황에서건 사소한 사건이나 현상에 자신의 주의를 의도적으로 집중시키는 것을 말한다.

 

   유의주의란 송곳과 같다. 송곳의 날카로운 끝 부분에는 모든 힘이 집중된다.

   그리고 집중력의 정도는 그 끝이 얼마나 뾰족하고 날카로운가에 따라 달라진다.

   일을 성취하고자 할 때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왜 하는지, 어떻게 하려는지, 얼마만큼 강하게 품고 오래 지속시키며

   그 일에 얼마나 몰두하는지에 따라 성공 여부가 판가름 난다.

 

 

#. 베스트라는 말은, 다른 대상과 비교했을 때 가장 좋다는 의미로, 상대적입니다. 

   따라서 어디라도 베스트는 존재합니다. 하지만 교세라는 베스트가 아니라 퍼펙트를 추구합니다. 

   퍼펙트는 베스트와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베스트는 상대적이지만 퍼펙트는 절대적입니다. 

 

 

#. 상처받은 인간이 패배를 겁내고 앞으로 나아가려 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순수한 사람은 편하게 발걸음을 내딛어 너무나 쉽게 승리를 손에 쥐는 일이 적지 않다. 왜 그럴까?

   순수한 사람은 항상 자신의 에너지를 더 온화한 마음으로, 더 명확하게, 더 강력한 목적의식에 의해 사용하며

   자신의 길을 밟아나가기 때문이다. 순수하고 아름다운 생각을 잊지 않고,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노력을 경주할 수 있다면

   그 어떤 어려운 목표도 반드시 실현할 수 있다. 순수하고 강렬한 생각이 있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 낙관적으로 구상하고, 비판적으로 계획하고, 다시 낙관적으로 실행한다. 

 

 

#. 인생과 일 = 능력 X 열의 X 사고방식 

 

 

 

 

'일상을 풍성하게 > 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Drive  (0) 2012.07.09
삶의 정도  (0) 2012.07.02
인생에 대한 예의  (0) 2012.06.26
사귐의 기도  (1) 2012.06.18
나폴레옹  (0) 2012.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