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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 놀이가 되다 /배움을 나의 글로 옮겨보기

사내 직무 과정 기획


사내 직무 과정으로
직무 기본 교육과 신입사원 현장실습을 기획중이다. 

아직 HRD 초짜인 나에게, 과정개발은 아직 쉽지 않은 미션이다. 

사내에 구축되지 않은 신규 과정을 개설하려다 보니, 많은 고려사항 및 이해관계가 필요한데, 
대략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직무 기본 교육
○  교육 목적 : 이 교육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얻으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교육 후의 산출물과 결과론적인 그림 (업무수준 향상 척도)  
○  교육 내용의 타당성 : 현업과 얼만큼 밀착되어 있는가. 우리 조직의 상황과 교육대상자들의 직무에 적합한 내용인가.
○  교육 범주 : 해당 분야에 대해서 얼만큼 깊이, 어느정도까지 다루어야 하는가.
○  교육 시간 : 교육범주에 적합한 교육 시간은 각 과목별로 얼마정도 되는가. 
                     합리적인 교육기간은 어떻게 설정할까 (교육방식 고려)
○  교육 방식 : 합숙/비합숙, 풀타임/파트타임, 차수별 운영 등등 
○  교육 대상 : 기본교육인 만큼, 1,2년차 직원들로 구성하는가. 기존 재직자들에게 과정을 열어주는가. 
                     신입사원, 1,2년차 직원들이 함께 있다면 그들 사이에서도 교육 니즈와 지식은 다를텐데,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기존 재직자들에게는 어떤 방식으로 과정에 참석시킬수 있는가. (직무별 단과 운영 등)  
○  강사 선발 : 사내강사는 누구를, 어떤방식으로 선발해야 하는가. 
○  강사 육성 : 사내강사를 어떻게 하면 좀 더 과정 운영과 강의를 잘하게 할 수 있는가. (사내강사 지원 및 보상)
○  동기 부여 : 교육생들은 어떤 방식으로 과정에 몰입하게 할 수 있는가. 
○  평가 : 학습평가의 수준과 횟수는 어느정도가 적당한가. 
              개인평가외에 기타 교육생들과의 연구 수행이 가능한가. 어떤 범주와 항목에서 수행 가능한가. 
              평가척도 항목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  현업적용 : 교육 수료 후, 본 교육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는가. 
                    성공했다면 성공요인, 실패했다면 실패요인은 무엇인가. 
○  활용 : 본 교육을, HRM 적인 측면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승진 제도와 연계, KPI 반영 등)  

 
# 현장 실습
○ 교육 목적 : 이 교육을 통해서 얻으려고 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 교육 방식 : 비즈니스 공정 기준의 순환근무(영업기획, 영업, 사업관리, 설계, 시공, 조달..)
                    부서단위 순환 근무 (지원부문과 전공 고려)  
○ 교육 범주 : 일정 기간 마다 변경 되는 교육생들에게 어떤 내용을 어느정도 까지 전달해야 하는가.
○ 교육 내용 : 현업에 교육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어떤 내용으로 제공해 줄 수 있을까.
○ 교육 기간 : 한 팀당 적합한 교육 기간은 어느 정도 인가.(교육 내용 및 범주 고려)
○ 부서 배치 : 많은 인원을 부서별로 어떻게 배치시킬 수 있을까.
○ 순환 기준 : 어떤 방식과 기준으로 순환 근무 시키는가.
○ 동기 부여 : 분주한 현업으로부터 교육생들에게로의 관심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
○ 교육 환경 : 순환근무를 위해서는 어떤 사무 환경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부서별 좌석 확보, 교육생 노트북 배포 등)
○ 평가 및 피드백 : 교육생 및 부서평가는 어떤 방식으로 할 수 있는가.
                           적합한 평가 척도는. 
                           평가에 대한 활용은. (부서배치, 면접 멘토 활용 등)
○ 향후 계획 : 해외 파견 추가? (현장 안정화 및 니즈 파악 / 신입사원에 대한 해외파견 기준 마련)




이 모든 것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리더의 드라이브와 구성원들의 참여가 필수적인데, 
우리 조직에서 얼만큼 관심과 참여가 따라와줄지는 모르겠다;

HRD담당자로서 교육생들의 니즈도 중요하지만,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과와 연결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한데,
이 교육이 과연 조직의 역량과 성과 창출에 기여하는가 자문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