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직무 과정으로
직무 기본 교육과 신입사원 현장실습을 기획중이다.
아직 HRD 초짜인 나에게, 과정개발은 아직 쉽지 않은 미션이다.
사내에 구축되지 않은 신규 과정을 개설하려다 보니, 많은 고려사항 및 이해관계가 필요한데,
대략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직무 기본 교육
○ 교육 목적 : 이 교육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얻으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교육 후의 산출물과 결과론적인 그림 (업무수준 향상 척도)
○ 교육 내용의 타당성 : 현업과 얼만큼 밀착되어 있는가. 우리 조직의 상황과 교육대상자들의 직무에 적합한 내용인가.
○ 교육 범주 : 해당 분야에 대해서 얼만큼 깊이, 어느정도까지 다루어야 하는가.
○ 교육 시간 : 교육범주에 적합한 교육 시간은 각 과목별로 얼마정도 되는가.
합리적인 교육기간은 어떻게 설정할까 (교육방식 고려)
○ 교육 방식 : 합숙/비합숙, 풀타임/파트타임, 차수별 운영 등등
○ 교육 대상 : 기본교육인 만큼, 1,2년차 직원들로 구성하는가. 기존 재직자들에게 과정을 열어주는가.
신입사원, 1,2년차 직원들이 함께 있다면 그들 사이에서도 교육 니즈와 지식은 다를텐데,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기존 재직자들에게는 어떤 방식으로 과정에 참석시킬수 있는가. (직무별 단과 운영 등)
○ 강사 선발 : 사내강사는 누구를, 어떤방식으로 선발해야 하는가.
○ 강사 육성 : 사내강사를 어떻게 하면 좀 더 과정 운영과 강의를 잘하게 할 수 있는가. (사내강사 지원 및 보상)
○ 동기 부여 : 교육생들은 어떤 방식으로 과정에 몰입하게 할 수 있는가.
○ 평가 : 학습평가의 수준과 횟수는 어느정도가 적당한가.
개인평가외에 기타 교육생들과의 연구 수행이 가능한가. 어떤 범주와 항목에서 수행 가능한가.
평가척도 항목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 현업적용 : 교육 수료 후, 본 교육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는가.
성공했다면 성공요인, 실패했다면 실패요인은 무엇인가.
○ 활용 : 본 교육을, HRM 적인 측면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승진 제도와 연계, KPI 반영 등)
# 현장 실습
○ 교육 목적 : 이 교육을 통해서 얻으려고 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 교육 방식 : 비즈니스 공정 기준의 순환근무(영업기획, 영업, 사업관리, 설계, 시공, 조달..)
부서단위 순환 근무 (지원부문과 전공 고려)
○ 교육 범주 : 일정 기간 마다 변경 되는 교육생들에게 어떤 내용을 어느정도 까지 전달해야 하는가.
○ 교육 내용 : 현업에 교육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어떤 내용으로 제공해 줄 수 있을까.
○ 교육 기간 : 한 팀당 적합한 교육 기간은 어느 정도 인가.(교육 내용 및 범주 고려)
○ 부서 배치 : 많은 인원을 부서별로 어떻게 배치시킬 수 있을까.
○ 순환 기준 : 어떤 방식과 기준으로 순환 근무 시키는가.
○ 동기 부여 : 분주한 현업으로부터 교육생들에게로의 관심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
○ 교육 환경 : 순환근무를 위해서는 어떤 사무 환경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부서별 좌석 확보, 교육생 노트북 배포 등)
○ 평가 및 피드백 : 교육생 및 부서평가는 어떤 방식으로 할 수 있는가.
적합한 평가 척도는.
평가에 대한 활용은. (부서배치, 면접 멘토 활용 등)
○ 향후 계획 : 해외 파견 추가? (현장 안정화 및 니즈 파악 / 신입사원에 대한 해외파견 기준 마련)
이 모든 것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리더의 드라이브와 구성원들의 참여가 필수적인데,
우리 조직에서 얼만큼 관심과 참여가 따라와줄지는 모르겠다;
HRD담당자로서 교육생들의 니즈도 중요하지만,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과와 연결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한데,
이 교육이 과연 조직의 역량과 성과 창출에 기여하는가 자문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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