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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을 풍성하게 /읽고-

HRD플래닝

HRD플래닝기업을살리는생존전략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영관리
지은이 이희구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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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실무경험 없이 읽었다면, 아마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 뿐만 아니라 용어부터 낯설게 느껴졌을 것 같다.

내가 경험했던 HRD와 비슷한 내용도 있고, 그렇지 않은 내용도 있었지만,
전반적인 실무의 내용을 떠올리며, 전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학문으로서 접근하는 HRD를 본격적으로 만나기 이전에, 
실무로서 접근하는 HRD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하고 되짚어 볼 수 있었던 책. 



# '나는 HRD담당자다'라고 답했다면, 당신의 업무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기업의 인재상, 비전, 미션의 달성방안에 대한 연구
 - 전사적 경영전략 수립 및 실행의 지원
 - 중,장기 차원의 기업 역량 향상 및 인력 수급 방안에 대한 연구
 - 조직 구성원의 역량에 대한 경영진의 의견 수립
 - 조직 구성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이외의 다양한 방법에 대한 연구

# 직무 선정의 원칙 
  1. 중요도 : 해당 기업의 경영 활동에 필요한 일인가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려
  2. 지속성 : 직무는 환경과 기술의 변화에 따라 쉽게 변경되어서는 안됨
  3. 인력 규모 :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인력 규모가 적정한지 고려

# 경력개발 체계 주요 요소
  1. 직무 체계
  2. 경력개발 경로
  3. 전문가 유형
  4. 교육 체계
  5. 경력 상담 제도
  6. 직무 전환 제도

# 교육체계의 성공 요인
  1. 경영전략과의 연계
  2. 임직원의 요구 반영
  3. 사내 직무별 전문가의 참여
  4. 직무, 역량과 연계된 교육 체계
  5. 경력개발 체계를 지원할 수 있는 교육 체계
  6. 적절한 교육 형태의 선정
  7. 주기적인 업데이트

# 액션러닝이 갖추어야 할 요소
 - 교육생 간 팀 구성
 - 코치
 - 평가 방안
 - 팀별 과제
 - 주기적 미팅, 워크숍, 토론
 - 커뮤니티
 - 스폰서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과제의 성격 정의 / 참가자 선발 / 학습 팀 구성 / 코치 / 실행의지 및 결과 공유 / 피드백과 성찰 / 학습에 대한 강조


# CLO는 경영의 미래가치 창출, 조직 성과 개선, 학습 조직 구축, HRD 조직 운영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비즈니스 통찰력, 전략 수립 능력, 네트워킹 능력, 리더십스킬, 변화 관리의 핵심역량을 보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