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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을 풍성하게 /읽고-

왜 우리 회사만 변하지 않을까

 

 


왜 우리 회사만 변하지 않을까

저자
켄 블랜차드, 존 브릿 지음
출판사
교보문고 | 2012-03-1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조직이 견고할수록, 회사가 클수록, 왜 변화에 실패할까?『왜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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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변화관리의 각 요소들을 의인화하여 추리 소설 형식을 빌려 매우 쉽게 풀어쓴  변화관리 도서.

 

처음에는 조금 유치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었는데,

다 읽어보니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임직원들이

쉽게 자아성찰적으로 반성하며 읽을 수 있는 양서일수도 있겠다란 생각이 들었다. 

 

이 내용을 온라인 컨텐츠로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 한데. 

 

 


 

# 변화성공의 베스트 프랙티스

 

1. 조직문화 : 기업구성원의 행동규범이 되는 가치, 신념체계.

  - 후견인과 책임감, 인센티브 활용

  - 현재 조직문화의 어떤 부분이 도입하려는 변화와 어긋나 있는지, 필요한 조치는 무엇인지 결정

 

2. 헌신(commitment) : 변화 프로젝트에 요구되는 새로운 행동방식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개인의 동기부여와 자신감

  - 직원들에게 질문과 관심을 표현할 수 있는 토론의 장 제공

  - 참여와 영향력 높이기 위한 기회 제공

  - 변화 수용자와 거부자가 자주 만날 수 있도록 의도적 기회 창출

 

3. 후견인(Sponsorship) : 변화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실행하며 지속시키는데 필요한 자원을 배분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리더

  - 우수한 변화관리팀 선발, 행동모델 창출

  - 인센티브 고안

  - 직원들을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킴, 변화에 대한 헌신 유도

 

4. 변화관리팀(Change Leadership Team) : 기업에 변화를 도입하는 핵심 역할을 맡은 리더 그룹

  -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변화 프로젝트에 참여해본 직원

  - 높은 업무 능력,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 지지자, 비공식적 리더, 변화 저항집단 뿐만 아니라 회사의 각 분야, 다양한 직급의 관점을 대변할 수 있는 직원

 

5.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 변화를 이끄는 리더와 변화를 요구받는 직원들 간에 대화채널을 열어놓는데 초점

  - 여러 매체 통해 반복적 전달

  - 일관된 메시지 전달

  - 신뢰와 존경을 받는 경영자가 메시지 전달 , 변화관리팀 직원들과 변화지지자들의 의견과 일치할 것

 

6. 위기감 (Urgency)

  - 현실 직면하기

  - 현재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에 답하도록 함

 

7. 비전 (Vision)

  - 위기감을 불어넣어 관성을 깨도록 함

  - 슬로건 차원을 넘어 변화가 성공적ㅇ로 실행된 미래의 모습을 명확하게 보여주어야 함

  - 많은 직원들이 비전 실행 과정에 참여하도록 함

 

8. 기획 (Plan0

  - 변화를 요구받는 직원들을 포함시킴

  - 정보는 세세한 것 까지 충분히 제공, 우선순위 명확

  - 측정지표 정의.

  - 조기 성공 사례 창출

  - 변화 지원 인프라 개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함

 

9. 예산 (Budget)

  - 경영자 스스로 변화가 필요하고 도입되어야 한다는 확신을 가져야 함  

  -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음

  - 낮은 비용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들을 충분히 활용

 

10. 교육 (Trainer)

  - 상황을 잘 분석해 직원들의 우려가 어느정도인지 파악

  - 다양한 변화 리더십 전략을 능숙하게 사용하도록 함

  - 구체적 목표나 업무 관련 직원들의 개선점 파악, 방향제시 니즈 충족.

 

11. 인센티브 (Incentive)

  - 바람직한 행동과 성과를 장려하는 방식 설계

  - 소수의 전유물 금지, 개인별 설계 및 누구나 적용

  - 변화 추진에 너무 편중하지 말것 (다른 중요한 목표가 소홀해져서는 안됨)

 

12. 성과관리 (Performance management)

  - 목표와 기대치 추적하고 분석하는 과정 포함되도록 함

  - 피드백 코칭 제공

  - 실제 결과 평가 및 목표치 비교 - 문서화

 

13. 책임감 (Accountability)

  - 성공의 측정방법 분명히 제시, SMART 목표

  - 변화 실행 점검 정기적 회의

  - 쌍방향 책임감 : 리더와 직원과의 파트너십, 부서간 책임

  - 리더의 실천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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