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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을 풍성하게 /읽고-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 (How the Mighty fall)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

저자
짐 콜린스 지음
출판사
김영사 | 2010-07-14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위대한 기업도 한순간에 쓰러질 수 있다!세계적인 경영학자 짐 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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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락의 5단계

 

1단계 : 성공으로부터 자만심이 생겨나는 단계

2단계 : 원칙 없이 더 많은 욕심을 내는 단계

3단계 : 위험과 위기 가능성을 부정하는 단계

4단계 : 구원을 찾아 헤매는 단계

5단계 : 유명무실해지거나 생명이 끝나는 단계

 

# 몰락의 1단계 사이클

 

1. 성공적으로 플라이 휠을 만든다.

2. 곧 닥칠 위협 때문에, 혹은 좀 더 흥미로운 기회를 발견했기 때문에 (아니면 단지 지루하다는 이유로) 새로운 기회가

   처음 만든 플라이 휠보다 성공을 더욱 공고하게 유지해줄 것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힌다.

3. 첫 번째 플라이 휠에는 이전처럼 세심하게 신경 쓰지 않으면서, 새로운 모험에는 마치 삶의 전부가 걸린 것처럼 창의성을 쏟아 붓는다.

4. 야심차게 시작한 새로운 사업이 명백히 실패로 판단되거나 가장 창의적인 에너지가 고갈되며,

   설령 성공한다 해도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5. 처음에 성공을 가져다준 플라이휠로 주위와 관심을 돌려보지만, 가속도를 잃고 비틀거린다.

 

# 자신의 첫번째 플라이 휠에 남아 있는 잠재력을 무시하는 것, 나아가 지금의 플라이휠을 따분하게 여긴 나머지 당연히

  성공이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또 다른 큰 건수에 주의를 돌리는 태도는 자만이다.

 

# 중요한 것은 과거에 효과를 거두었던 회사 고유의 관행과 전략이 아니라 성공을 가져온 근원적 조건이다.

 

# 관행 뒤에 놓여 있는 성공 조건들을 이해해야만 관행을 계속 유지해야할 때와 변해야 할 때를 구분할 수 있다.

 

# 몰락의 2단계 행동

 

1. 불타는 열정을 느끼지 못하는 분야에 뛰어든다.

2. 핵심 가치에 역행하는 행동을 한다.

3. 경쟁자보다 확실히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 채 새로운 분야에 지나치게 투자한다.

4. 경제적으로나 보유 자원으로 볼 때 적합하지 않는 행동을 서둘러 행한다.

5. 규모에 집착한다.

6. 자신의 핵심 사업을 무시하고 구미가 당기는 새로운 기회를 좇아 성급히 행동한다.

7. 장기적인 성공을 희생하면서 자신의 개인적인 성공을 위해 조직을 수단으로 삼는다.

8. 성장과 확장을 추구하다가 가치를 양보하거나 핵심 목적에 대한 통찰력을 잃어버린다.

 

# 우수한 기업의 기반은 무엇보다 자신을 통제할 수 있고 동기를 부여하는 인재다. 따라서 기업문화의 핵심은

  이러한 인재의 확충과 육성에 두어야 한다.

 

# 적임자는 '책임'을 맡았다고 여기는 반면 적임이 아닌 자는 '일'을 맡았다고 생각한다.

  누구든 요직에 있는 사람은 '무슨 일을 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직위로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어떤 책임을

  맡고 있는지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안전하지 않다는 증거가 아니라 안전하다는 증거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발사가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느냐는 합리적인 질문에 답할 수 없다면 연기한다) 챌린저호의 참사는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 3단계의 징조

 

1. 긍정적인 징조는 확대하고 부정적인 징조는 축소한다.

2. 실증적인 증거 없이 과감한 목표를 세우고 크게 투자한다.

3. 모호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일을 단행한다.

4. 건강한 팀 역동성이 침식된다.

5. 비난을 다른 곳으로 돌린다.

6. 구조조정에 몰두한다.

7. 경영자들이 현실에서 격리된다.

 

# 4단계의 징조

 

1. 이리저리 묘안을 찾는다.

2. 구원자가 되어 줄 리더를 찾는다.

3. 공포에 젖어 서두른다.

4. 근본적인 변화와 대대적인 '개혁'을 한다.

5. 결과보다 광고가 앞선다.

6. 반짝 호전 뒤에 실망이 뒤따른다.

7. 혼란과 냉소가 번진다.

8. 만성적인 구조조정과 재무적 기반이 침식된다.

 

# 핵심 요직에 맞는 적임자를 판단하는 기준

 

1. 기업의 핵심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사람

2. 엄격하게 통제할 필요가 없는 사람

3. 단순히 '직장'을 찾은 것이 아니라 '책임감'이 주어졌다는 것을 이해하는 사람

4. 약속한 것을 반드시 이행하는 사람

5. 회사와 일에 열정이 있는 사람

6. '창문'과 '거울'을 구분하는 성숙한 사람

 

# 위대한 기업의 특징

 

1단계 : 훈련된 사람들 - Level 5 리더십 / 사람이 먼저, 일은 그 다음

2단계 : 훈련된 사고 - 냉혹한 현실 직면 / 고슴도치 개념

3단계 : 훈려된 행동 - 규율의 문화 / 성공의 플라이휠 돌리기

4단계 : 위대함 지속시키기 - 시간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시계 만들기 / 핵심 가치 보존과 변화 추구

 

# 위대한 조직은 핵심 가치 (결코 변하지 않는)와 운영 전략, 문화적 관행 (변하는 환경에 맞춰 끊임없이 적응하는) 의 차이명확하게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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